레버리지 中 - 삶의 자유를 얻는 시간 관리 법

2023. 2. 7. 07:30동기부여, 인생 철학 책 리뷰

사람은 죽을 때 다섯 가지 후회를 한다고 한다는 말, 혹시 들어 보셨나요?

 

그 다섯 가지란 바로 이러한 것들을 말합니다.

 

그렇게 열심히 일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살지 말았어야 했는데…….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어야 했는데…….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며 지냈어야 했는데…….
자신을 더 행복하게 했어야 했는데…….

《레버리지》, 롭 무어 지음, 김유미 번역, 다산 북스, 108p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그렇다면 후회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유롭게 사는 삶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레버리지’의 저자 롭 무어는 시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시간을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소개하는 데요,

바로 ‘소비된 시간’‘투자된 시간’입니다.

 

 소비된 시간이란 경제적 측면, 정서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저자에 의하면 ‘시급으로 일하는 것, 기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 시간을 돈과 교환하는 것(같은책,p.99)’이 바로 소비된 시간의 대표적인 예라고 하고요.

 

 반면 투자된 시간이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부동산이 대표적이고,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같은책,p.100)입니다.

 

 저자는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일치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시간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시간을 잘 쓸 수 있을까요?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더 적게 소비하고, 더 많이 투자하는 것(같은책,p.100)’이 그 방법입니다.

 

일상 속에서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을까요?


 이 챕터를 읽고 나서 저는 곧장 제 삶의 '소비된 시간'과 '투자된 시간'을 적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힘들지만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된 시간 : 출퇴근 시간 총 1시간 반, 고용되어 하는 업무 시간(**시간)
※투자된 시간 : 1. 비전에 합치되면서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일(1)에 투자하는 시간(**시간)
2. 1보다는 조금 덜 하지만 역시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일(2)에 투자하는 **시간.

 

이런 식으로 하루 일과 중 소비된 시간과 투자된 시간의 비율을 측정해보니 소비된 시간의 비율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하루의 절반을 소비된 시간으로 흘려보내는 셈이었다고 할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이 저 역시 시간 부자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죽기 전에 후회할 일'같은 걸 생각하기도 전인 열살 무렵 이미 저는 시간을 자유롭게 누리고 싶다는 소망을 품어 왔습니다.

 

당시 제가 내린 결론은 두 가지였습니다.

1. 적은 시간 일을 하고 적게 써서 시간 부자가 된다.

2. 돈을 왕창 벌어서 야금야금 떼먹으며 자유 시간을 마음껏 누린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어릴 적 알던 것과는 달리 세상에는 회사에 들어가서 정해진 근무 시간에 일하는 것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부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2번을 이렇게 고쳤습니다. 2. 고용되어 일하는 일 외에 버는 수익을 매달 받는 월급의 두 배 이상으로 늘려서(passive income)시간 부자가 된다.

 


 어떤 가치를 위해 인생을 설계하고 싶으신가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시간을 관리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소비된 시간’과 ‘투자된 시간’ 개념을 참고하여 소비된 시간을 줄이고 투자된 시간을 늘릴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